[패캠/시각디자인 기초] 01-01. 시각디자인 소개

 

패스트캠퍼스 시각디자인 기초: Ch02.시각디자인 소개

 

 

시각디자인 소개

시각디자인은 시각예술과 기술을 매체에 접목하여 시각적 소통을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

 

  • 시각디자인 분야: 패키지 디자인, 북 디자인, 모션그래픽, 디지털 디자인, 공간 디자인, 브랜드 디자인 등
  •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모든 작업은 "소통"에 목적을 두고 있다.
    • 시각디자인 = Visual Communication Design

 

디자인의 정의

디자인은 계획하는 것이다

 

  • 디자인은 계획하는 것이다.
    • 과거에 대한 개선 + 미래에 대한 예측

 

MIT Media Lab LOGO

 

  • NASA의 로고 매뉴얼을 통해 로고 디자인은 모든 것들이 수치화되고 계획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  • MIT Media Lab의 로고를 통해 디자인의 계획의 범주가 결과뿐 아니라 과정에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디자인 과정

 

  • 디자인은 통합적 계획이다.
    • "기획 → 리서치 → 디자인 → 평가"의 일련의 과정이 모두 디자인이다.
  • 디자인은 단순하게 멋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.
    • 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판다.

 

 

그래픽디자인의 정의

  • 그래픽디자인은 텍스트와 이미지로 연출하는 것이다.

 

메시지를 충실하게 연출한 예

경쾌하고 즐겁게 메시지를 표현

 

어둡게 메시지를 표현

 

 

그래픽디자인과 시각디자인의 차이

얀 미덴도르프

 

  • 그래픽디자인은 시각디자인과 매우 유사하지만 시각디자인이 조금 더 큰 범주이다.
    • 시각디자인에는 손짓, 몸짓 등의 소통까지 포함될 수 있지만 그래픽디자인에는 속하지 않는다.

 

 

시각디자인의 정의: 범위와 개념

디자인 > 시각디자인 > 그래픽디자인 > 타이포그래픽, 일러스트레이션, ...

 

  • Design = 계획
  • Visual Communication Design = 소통
  • Graphic Design = 연출

 

시각디자인은 계획을 바탕으로 시각적 소통을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로 연출한다

 

  • 그래픽디자인이 시각디자인의 범주에 포함되지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은 유사하게 사용된다.

 


 

기억에 남는 내용

  • 디자인은 단순히 멋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. 디자인은 계획이다.
  • "디자인 > 시각디자인 > 그래픽디자인"이지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은 유사하게 사용된다.
  • 요즘에는 과정까지 디자인의 계획으로 포함되며 이를 통해 청자에게 디자인을 설득한다.